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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안전관리자/3과목 철도공학

제2절 선로 오답노트

탐정이죠 2021. 8. 11.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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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궤도에 작용하는 축방향력: 횡압과 반대되는 용어임

 

06 곡선의 불균형 원심력에 의한 횡압: 캔트 설정속도>실제 주행속도일 때는 곡선내측으로 횡압작용, 캔트 설정속도<실제 수행속도일 때는 외궤쪽으로 횡압작용

 

+ 이 횡압의 발생원인: ⓐ곡선의 불균형 원심력에 의한 횡압 ⓑ차량동요에 의한 횡압 ⓒ궤도틀림에 의한 횡압

 

07 레일앵커: 이음매판이 아닌 '침목측면'에 밀착시켜 설치

 

09 궤도에 작용하는 수직력의 증감요인: ⓐ곡선에서의 불평형 원심력 ⓑ차량동요 관성력 ⓒ차륜답면의 부정에 기인한 충격력

 

10 레일의 축방향력 중 비중이 가장 큰 것: 온도변화에 의한 축력

 

12 궤도의 허용도상압력:  ③ 4kg/cm^2 (생각보다 값이 작네)

 

13 곡선에서 건축한계를 확대하는 요령: 완화곡선상에서 체감

 

14 사용목적에 따른 교량의 분류: ⓐ피일교(범람지에) ⓑ가도교(철도와 도로 교차) ⓒ과선교(가로질러)

 

15 철도에서 주로 사용하는 레일: 평저레일 (이름에서 주로 사용하는게 느껴짐)

 

16 N형 레일: 다른 레일보다 높이가 커서 2차 모멘트에 효율적

 

17 궤도의 충격률= 0.53%×열차의 속도 즉, 속도에 비례

 

21 선로의 등급 결정: 투자평가를 위해서x. 경제적 건설과 유지보수를 위함

 

26 도상재료: 자갈, 콘크리트를 쓰지만 모래는 x

 

28 산화철과 알루미늄을 혼합한 용재를 사용하여 용접하는 방법: 테르미트 용접(Thermit)

 

33 국내철도에서 사용하는 장대 레일 신축이음매: 편측첨단형(양측x)

 

34 제강시의 탈산제로 작용하는 성분: 망간(산소와 결합 용이)

 

35 레일 훼손의 원인: 레일의 하중이 강도에 비해 약할 때 → 레일의 강도하중에 비해 약할 때

 

36 레일의 내구년한: 레일의 통과 톤수가 2~5억톤 정도면 표준(10억은 너무 무겁다)

 

37 레일 이음매의 구비조건: 이음매 이외의 부분과 강도, 강성이 동등해야 한다

 

39 협궤의 장점: 표준궤보다 폭이 좁은 궤간으로, 건설비와 유지비가 저렴하다

 

42 선로구조물 돋기방법: 수평쌓기법, 전방쌓기법, 비계쌓기법 (후방쌓기법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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