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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정사무소
3장 동력차 성능 본문
1절 치차비와 열차속도(8/13)
1. 치차(기어)로 동력을 전달하는 과정: 전동기 회전축 → 소치차 → 대치차 → 동륜
2. 기어비(Gr) = 대치차의 지름 / 소치차의 지름
3. 동륜의 회전수 = N(전동기 회전수)/Gr(치차비)
4. 치차비 선정시 고려사항
ⓐ 견인전동기의 최대 회전수(N): 회전수를 증가시키면 속도가 증가하는데 회전수에 한계가 있음
ⓑ 차량한계의 제한: 대치차의 지름에 한계가 있음
ⓒ 필요한 견인력: 치차비를 너무 작게하면 회전력이 약해지므로 견인력 조절해야함
열차의 운전속도, 역간 평균 역행시간, 역간거리, 선로구배 등도 기타 고려사항임
2절 동력차의 견인력(8/14)
0. 견인력이란: 동력차가 부수차를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힘. 열차가 추진하기 위해서 동력이 동륜에 전달되어 회전력을 얻고, 이 회전력에 의해 동륜답면과 레일면 사이에서 발휘하는 힘.
1. 동륜 견인력(F) = $$T_{s}\frac{2}{D}G_{r}$$
(회전력과 치차비에 비례, 동륜직경에 반비례)
2. 견인전동기 M개의 회전력(T) = $$0.975\frac{Et I}{N}M\eta$$
(운동에너지에 비례, 회전수에 반비례)
3. 견인력의 종류 및 크기비교: 지시 견인력 > 동륜주 견인력(효율고려) > 인장봉 견인력(출발저항도 고려)
4. 동륜의 견인력이 최대점착력보다 크지 않도록 조절해야 함(크면 공전현상 발생)
3절 견인정수(8/15)
0. 견인정수란: 운전속도 종별에 따른 운전기준에 맞게 동력차에 연결된 객화차를 끌 수 있는 최대량수.
1. 견인정수 산정방법의 종류:
실제량수법(거의 사용x), 실제 ton수법(사용x), 인장봉 하중법(사용x), 수정 ton수법 /
환산량수법(현재 사용) = 객화차의 총중량 / 차중률
2. 견인정수를 제한하는 요인: 제한구배, 가상구배
3. 견인정수 산정시 고려사항: 열차의 사용목적, 열차저항, 동력차의 상태 및 성능, 레일상태, 하구배 진동거리, 선로 유효장 및 승강장 유효장(열차길이가 너무 길면 문제)
4절 경제적 운전(8/15)
수동운전취급(상구배 선로에서 수동운전하는 법): 자연인출법, 압축인출법(가장 많이 사용, 출발저항), 후퇴인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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