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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정사무소
5장 열차제동 본문
1절 열차제동(brake)의 종류
1.1 기계식 제동(공기제동)
1.2 전기제동
- 발전제동: 전동기를 발전기로 전환시키면 운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됨. 이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소비하는 제동방식
- 회생제동: 발전제동과 원리가 같으나 열이 아닌 전차선을 통해 에너지를 소비하는 제동방식
- 레일제동: 레일과 차량에 서로 반대되는 극성을 가진 자기력을 발생시킴
- 혼합제동: 전기제동+공기제동
2절 제동이론 일반
제동력은 점착력보다 크면 안됨. 크면 활주현상 발생
(2.1 보일의 법칙: 압력과 부피는 서로 반비례
2.2 계기압력과 절대압력: 계기압력은 대기압을 기준으로 대기압과 차이를 표시한 압력. 절대압력=계기압력+1)
3절 공기제동
3.1 제동통압력 압력 5kg기준,
기관차에서 최대감압량 1.43kgf/cm², 최대제동통압력 3.59kgf/cm²
객화차에서 최대감압량 1.41kgf/cm², 최대제동통압력 3.59kgf/cm² 5141-5359
3.2 제륜자의 압력
- 제동통 정미압력: 마찰압력을 감한 압력
- 제동원력
- 제동배율: 피스톤로드와 중심축과의 거리 / 제륜자와 중심축과의 거리(크면 클수록 힘이 세짐)
- 기초제동장치의 효율: 공기제동의 효율 고려. 보통 80~90%
- 제륜자압력: 제동원력, 제동배율, 제동효율 모두에 비례
3.3 제동율: 열차중량에 대한 제륜자압력의 비
3.4 최대제동력: 제동력이 점착력과 같을 때.
cf) 제동력을 가감하는 장치: 응하중제어, 제동율의 속도제어
4절 제동거리 및 제동시간
제동거리 = 공주거리 + 실제동거리
4.1 공주거리: 예정제동율이 75%에 도달하기까지 진행한 거리
4.2 실제동거리: 유효한 제동력을 발휘할 때부터 정지시까지의 거리
5절 전기제동 중 발전제동
발전제동의 장점 정리: 찰상, 차륜이완, 오염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 응답속도가 빠르다 / 균일한 감속력 / 마모가 없어 경제적이다
발전제동의 단점: 공기제동장치를 같이 설치해야 한다 / 저항기, 별도의 전기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 견인전동기의 용량 증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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