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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정사무소
4장 열차 저항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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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개요
1. 열차 저항의 종류: 출발저항, 주행저항, 곡선저항, 터널저항, 구배저항, 가속도저항(구배저항과 가속도저항은 손실로만 작용되는 건 아니다)
2. 열차 저항에 관계되는 인자들: 선로상태와 차량상태로 나눌 수 있다
2절 열차저항
1. 출발저항 특징
- 유간이 클수록 출발저항이 작아진다는 특별한 특징
- 3km/h이후의 저항은 주행저항이라고 함
- 구배에서 출발시 발생하는 출발저항을 막기 위해 '압축인출법'을 사용
2. 주행저항 특징
속도와 관계없는 요소 | 기계부분의 마찰저항, 차축과 축수간의 마찰, 차륜답면과 레일면과의 마찰 |
속도에 비례하는 요소 | 차륜의 플랜지와 레일 옆면과의 마찰, 기계부의 충격에 의한 저항 |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 요소 | 공기 저항, 동요에 의한 저항 |
- 공기저항의 크기: 맨 앞쪽 차량 > 마지막 차량 > 중간 위치 차량 > 두 번째 차량
- 차량 진동의 종류: 롤링(x축방향의 회전), 피칭(y축방향의 회전), 요잉(z축방향의 회전)
3. 곡선저항 $$R_{c}=\frac{700}{R}W$$
(R: 곡선반경, W: 열차중량)
4. 구배저항: ton당 구배저항의 값 = 천분율의 구배의 값
5. 환산구배저항: 곡선저항 + 구배저항
6. 터널저항: 단선터널은 2kgf/ton, 복선터널은 1kgf/ton (다른 저항보다 값이 작음)
7. 가속도저항 = 28.35A kgf/ton
- 전동차의 관성계수는 0.09, 디젤과 일반열차는 0.06, 객화차는 0.05
cf) 실효중량 = 실제중량 + 관성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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