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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안전관리자/4과목 열차운전

4장 열차 저항

탐정이죠 2021. 8. 16.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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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개요

 

1. 열차 저항의 종류: 출발저항, 주행저항, 곡선저항, 터널저항, 구배저항, 가속도저항(구배저항과 가속도저항은 손실로만 작용되는 건 아니다)

 

2. 열차 저항에 관계되는 인자들: 선로상태와 차량상태로 나눌 수 있다

 

2절 열차저항

 

1. 출발저항 특징

- 유간이 클수록 출발저항이 작아진다는 특별한 특징

- 3km/h이후의 저항은 주행저항이라고 함

- 구배에서 출발시 발생하는 출발저항을 막기 위해 '압축인출법'을 사용

 

2. 주행저항 특징

속도와 관계없는 요소 기계부분의 마찰저항, 차축과 축수간의 마찰, 차륜답면과 레일면과의 마찰
속도에 비례하는 요소 차륜의 플랜지와 레일 옆면과의 마찰, 기계부의 충격에 의한 저항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 요소 공기 저항, 동요에 의한 저항

- 공기저항의 크기: 맨 앞쪽 차량 > 마지막 차량 > 중간 위치 차량 > 두 번째 차량

- 차량 진동의 종류: 롤링(x축방향의 회전), 피칭(y축방향의 회전), 요잉(z축방향의 회전)

 

3. 곡선저항 $$R_{c}=\frac{700}{R}W$$

(R: 곡선반경, W: 열차중량)

 

4. 구배저항: ton당 구배저항의 값 = 천분율의 구배의 값

 

5. 환산구배저항: 곡선저항 + 구배저항

 

6. 터널저항: 단선터널은 2kgf/ton, 복선터널은 1kgf/ton (다른 저항보다 값이 작음)

 

7. 가속도저항 = 28.35A kgf/ton

- 전동차의 관성계수는 0.09, 디젤과 일반열차는 0.06, 객화차는 0.05

cf) 실효중량 = 실제중량 + 관성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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