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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정사무소
6장 운전계획, 7장 차량의 진동 본문
1절 운전계획 일반
- 최소자승법은 과거 수송실적의 평균 편차를 감안하여 연차적으로 편차만큼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는 방법
- GNP회귀분석법은 GNP성장과 수송실적의 증가가 함수관계에 있다고 가정하고 추정하는 방법
- 중량전철은 100만명 이상의 도시로, 경량전철은 50만명 이상의 도시로 한다
- 교통량을 조사하는 방법: 시계열분석법(시간적 경과) / 요인분석법 / 중력 모델법 / OD(origin destination)표 작성법
2절 열차계획
- 운전선도(Run Cure Diagram): 거리기준 운전선도와 시각기준 운전선도로 구분된다. 열차의 속도, 거리 시분, 전력소모량 등의 관계를 역학적으로 표시한 도표이다
- 열차 DIA: 해당 노선의 하루동안 운행되는 모든 열차의 운행스케쥴을 한 장의 도표로 나타내는 그래프.
1시간 DIA, 10분 DIA, 2분 DIA, 1분 DIA가 있다.
3절 차량계획 및 운전설비계획
- 소요차량 편성 수 산출: (표정시분+양단역의 회차시분) x 2 / 최소운행시격
- 선로용량의 종류: 한계용량, 실용용량, 경제용량
1절 철도차량의 진동
직선진동 | 회전진동 | |
x축 | 전 후 진동 | 로우링(롤링) |
y축 | 좌 우 진동 | 핏칭 |
z축 | 상 하 진동 | 사행동 |
△ 굵은 글씨가 스프링 위 중량에 대한 상대운동, 일반 글씨가 스프링 아래 중량의 상대운동
2절 사행동(Snake motion)
- 사행동 최소화 방안: 사행동 파장을 길게 한다 / 궤간을 넓게 한다 / 차륜 직경을 크게 한다 / 차륜답변 구배를 작게 한다 / 대차와 윤축 지지를 강하게 한다
- 횡압에 의한 사행동: 원심력이 차륜을 바깥쪽인 외측으로 밀어서 횡압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사행동
- 탈선계수: Q/P (여기서 Q는 Lateral Force 횡압, P는 Wheel load)